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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배터리 관련 001

경제 이야기

by 이주한2022 2021. 4. 5.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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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TV

- 엔지니어가 쉽게 설명하는 이차전지, 전기차, 에너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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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2 - 22

일, 한국 기업에 특허침해소송…대리인은 '김앤장'( 2020/ 10 )

- 관련 영상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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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韓·美 전기차, 5분 충전에 200㎞대 주행"…초조한 日 ( 2022/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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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350㎾ 급속충전 기능을 탑재한 다목적 스포츠카(SUV) 형태의 전기차
 '아이오닉5'를 일본 시장에 출시했다고 전했다. 
현대차 일본 법인인 현대모빌리티를 인용해 5분 충전하면 약 220㎞ 주행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테슬라는 지난 2019년 250㎾ 급속충전기를 개발, '모델3'에 적용했다. 
15분 충전하면 약 275㎞를 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폭스바겐 산하 포르쉐와 아우디는 270㎾ 급속충전 기능을 탑재한 모델을 잇달아 선보였다.

닛산이 지난 12일 선보인 전기차 '아리아'의 충전 출력은 130㎾다. 
30분을 충전하면 375㎞를 주행할 수 있다.
 토요타가 일본과 영국에서 출시한 신형 모델도 150㎾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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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관련 이론 ]---------------------------

* 화재 없는 ESS, 바나듐 레독스 플로 전지 ( 2020/ 2 )

 

2022 - 2

KAIST, 전기화학 분야 오랜 난제 '전기 이중층' 구조 규명 성공

 - 관련 동영상 설명

  -- 태양광등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전기를

    화확적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기술 개발 가능

 

--[ 양극제 - 놀라운 대한민국의 기술력 ]---------------------

2023 - 3

지금 테슬라와 초대형 계약 터뜨려버린 한국 배터리 괴물 중소기업 

l 첫 해부터 테슬라 전체 생산량의 3분의1 맡아버린 상황

전기 자동차 단가의 40%를 차지하는 배터리..
그 배터리 단가의 40%를 차지하는 양극제..
2004년 전기차 산업의 미래를 보고
국책 사업으로 / 양극제 / 개발을 추진했지만,
어려운 연구여서 아무도 시작하려 하지 않았다.
 - 삼성그룹의 /제일모직/과
   또 한회사 / 에코프로/만 사업을 시작함.

- 1천억가까지 투자하고 성과가 없자
   2007년 삼성은 반도체, 핸드폰에 집중하기로하고 포기..
 <-- 에코프로 이동체 회장
     --.- 1000억 들였던 사업을 접는 것이니
          100억에 하고, 그걸 10년에 걸쳐  10억씩 갚아가겠다는
          계약을 성사시킴..ㅋ


17년의 노력의 결과가 보여주는 그래프
/에코프로/의 주가 2023년 1월..ㅋ

비싼 코발트의 비중을 줄이고
니켈의 비중을 높이는 기술을 연구해서..
모두가 포기한 50%니켈 함유량을 넘어
---> /하이니켈 / 기술 개발 니켈 함량 80%까지 올려버림.
---> / 울크라 하이니켈 / 기술 개발 니켈 함량을 90%까지 올림.
  ==> 성능은  20% 가볍고, 20% 멀리가고,
         가격은 20% 저렴..ㅋ
---> 2023년 현재는 니켈 함량을 97%까지 높였음..ㅋ

이제는 전고체 배터리의 기본인 /망간/
 니켈보다 저렴한 망간의 비중을 높이는 기술을 연구 중..
 --> /하이망간/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연구 중..ㅋ
선양국 박사 /배터리공학자

 
   

 

 

2022 / 3

양극재도 '코리아 열풍'...에코프로비엠·LG화학, 1·2위

2021년 글로벌 업계 / 양극재(삼원계) 생산량
 1. 에크프로비엠
 2. LG화학
 8. 삼성SDI
 9. 포스코 케미칼
 10.엘엔에프
   

 

--[ 암모니아 연로전지 ]


2023 - 6 
“수소 저장-운송 걱정 No” 고성능 암모니아 연료전지 개발


고성능 암모니아 세라믹 연료전지 개발


 

고려대 연구팀, 고성능 암모니아 연료전지 개발
- "수소 저장과 운송 걱정 NO"


--[ 바나듐 배터리 ]--------------------------------

2022 - 2

*스탠다스에너지 Standard Energy <-- 홈페이지 / 유튜브 채널

 - 스탠다드에너지, WEF '테크놀로지 파이오니어' 선정

 - 스탠다드에너지, WEF '테크놀로지 파이오니어' 선정 ( 2021/ 6 )

   <-- 에너지분야에서 한국기업 최초로 선정됨.

 - Standard Energy Vanadium Ion Battery Introduction ( 2021/ 3 )

 - [5th Startup O.I.D] 스탠다드 에너지가 걸어온 하드웨어 테크스타트업의 과정

   --김부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 ( 2017/ 6 )

 - [STEPI] 제419회 과학기술정책포럼

 (주제발표1-스탠다드에너지 창업의 선택과 과정 테크 스타트업의 시작) ( 2018/ 4 )

 

[여의도튜브] 韓 “불나고 터질 일 없다” LNG선 이어 초대박 예고 /머니투데이방송

한국조선해양, 전기로 가는 배에 화재 없는 배터리 단다

 - 세계 최초로 화재와 폭발 위험이 전혀 없는 바나듐이온 배터리를 개발한 스탠다드에너지사와 손잡는다.

 

 

-- [ 무선, 원격 충전 기술 ]-----------------------

2021 - 9

전기차 무선충전 시범사업 실시

전기차 주차중 무선충전 규제 샌드박스 심의 통과

[프리미엄 리포트] 전기차에 날개 달 미래 기술

 

2020 - 11

[단독]세계 최초 '비대면 무선충전' 내년 '제네시스 전기차' 탑재

 

 

 

---[ 야전 소형 전기발전용 원자로 ]----------------

2021 - 10

총알 아닌 이것 챙겼다…"오래가고 힘 세야" 軍배터리 전쟁 [이철재의 밀담]

 - 관련 해설 영상

 

 

---[ 습식분리막 ]-------------------------------------

2022 - 2 - 22

[긴급속보]日"한국 국산화 뭐야!" 일본 최대 소재기업, 갑자기 한국 찾아 빌고 있는 놀라운 상황

 - SK 2000년대 초반 분리막 시장 참여 개시

 -- 2004년 리튬이온전지/ 습식분리막 개발 성공

 -- 2005년 충북공장 분리막 생산 시작

  ---> 일본이 사용하지 못했던 투명테입 만드는 방식을 적용 생산성이 일본을 넘어서다..!

 --.= SKIET에서 SKC로 제품 공급

      아사히카세히 한국에 판매 중단

   ==한국 안방 노리는 日 맞수의 도발···SKIET, 끄떡없을 거란 이유 ( 2022/ 2/ 18 )

     --- 사업 초창기, SKIET가 SKC에 분리막을 소량 납품을 시작하자 

          아사히카세이가 SKC에 공급하던 물량을 전량 끊어 '몽니'를 부렸던 일화는 유명하다. 

 

분리막 후발주자였던 SKIET…'공정 혁신'으로 종주국 일본 제쳐 ( 2021/ 11 )

 - 관련 동영상 해설

 

**SK이노베이션 “특허 침해 없다”… CCS라는 별도 기술 보유 주장 ( 2011/ 12 )

  SK이노, 배터리 소재 생산 확대…"초박막 분리막 시장 공략" ( 2020/ 10 )

** SK 분리막은 화재 발생 없음 --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에도 납품.

 

* 아사히카세이 반도체 공장 복구 포기…반도체 공급 절벽 심화 우려( 2021/ 4 )

 -- 일본 르네사스, 반도체 공장 화재 98일 만 일단 복구... 정상 출하는 내달 셋째 주 ( 2021/ 6 )

  -- 결국 르네사스에서 대리 생산하려던 아사히카세이 물량도 포기..!

 

 

---[ 배터리관련 소재 업체 ]------------


--전기차 관련
고성능 베터리 양극재전구체 -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인조흑연 - 포스코케미칼
분리막 분야 - SK아이이테크놀러지(SKIET)
고급전해질 - 천보

 

 

[ 배터리 흑연 인조 음극재 개발 ]------------------------------------------------

 [[ 이시국 ]] 2022 - 12 - 25

   중국 흑연 대체할 시장 경쟁력 확보

 

2022 - 12 - 5

GM 전기차에 포스코케미칼이 국산화한 ‘인조흑연 음극재’ 쓰인다

 

2022 - 8 - 25

전량 수입 이차전지 핵심소재 '인조흑연' 국산화 성공

 - 포스코케미칼, 화학연·동양환경·LG엔솔 등과 소부장 협력모델로 개발

 

2022 - 8 - 15

포스코케미칼, 음극재 '中 독점' 깬다…차세대 제품 준비 착착

 

2021 - 12 - 2

포스코케미칼, 국내 최초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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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신기술 ]------------

2023 - 2 - 8


[단독] SK온, ‘코발트프리’ 배터리 시제품 개발…원가 낮추고, 美 IRA에 대응

 - 눈폭풍 혹한 정전에서 한국산 배터리가 우리 구세주였다.
    배터리3사 중국산 코발트 필요없다. SK온·포드공장 장비 95% 한국산.

[단독] 코발트 빼고도 성능 그대로…SK온, 배터리 혁신 성공했다 ( 2023/ 2/ 6 )

눈폭풍 덮친 북미… `SK온 배터리` 찬사 왜? 눈폭풍 덮친 북미… `SK온 배터리` 찬사 왜? ( 2023/ 1 / 1 )



미국과 캐나다에 최악의 눈 폭풍이 덮치면서 포드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된 SK온의 배터리가 주목을 받았다.

대규모 정전 사태에 해당 차에 탑재된 SK온의 배터리가 가정집에 44시간 동안 전력을 공급했음에도 배터리 용량이 65%나 남으면서 ESS(에너지저장장치) 역할을 톡톡히 한 것이다.

 

 

    [단독] SK온, ‘코발트프리’ 배터리 시제품 개발…원가 낮추고, 美 IRA에 대응

 - 눈폭풍 혹한 정전에서 한국산 배터리가 우리 구세주였다.

    배터리3사 중국산 코발트 필요없다. SK온·포드공장 장비 95% 한국산.

 

 

2021 - 8 - 20

실리콘을 만난 배터리, 안전성과 용량 업 [#핫클립] / YTN 사이언스

 

 

--[ 배터리 개발의 어려움 ]-------------------------

2022 - 1 - 13

전고체 개발 기업이 전기차 시장 석권할 거라던 일본,

한국이 최초 전고체배터리 개발하자 경악..!

한번 충전으로 800㎞…KAIST, 전고체배터리 개발

- KAIST·조지아공대, 고무형태 고체 전해질로 전고체전지 구현...'세계 최고 성능'

- 일본의 전고체 관련 특허를 피해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 성공

  ' 엘라스토머 전해질' <-- 고밀도, 생산과정 단순화..!

 

 

2021 - 4 - 13

한국배터리 때문에 백악관 무역대표부가 중재한 것은 전례 없어.

 한국 기업 위상 나타낸 이례적 사건

 - 피스커, 전고체 배터리 개발 포기 이유 '너무 어려워서' ( 2021/ 3/ 31 )

 - LG 베터리 개발 인력 횟 6500명 중 2500명..!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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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LG ]-------------------------------------------

2023 - 2

 
지금 전세계 전기차시장 씹어먹고 있는 LG 상황
 l 곧 국내 시가총액 삼성전자 추월 예정인 LG 앤솔
 l 애플카에도 들어가게 된 LG 배터리

[ 2022/ 11 ]
LG에너지솔루션, 중국 제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1위 지켜

[ 2022/ 8 ]

'CATL 6배' 2.4만개 특허의 산실…
LG엔솔 '꿈의 배터리' 수년내 상용화
LG 배터리 발전의 큰 영향을 준 인물 
- LG 구본무 회장
 -- 30년 인내와 고통의 배터리 개발 지원
 -- 1992년 영국 출장에서 얻어온 이차전지 배터리 분석 개발이 시초..

[ 2023/ 2 ]
“배터리가 세상을 바꾼다”…
30년을 앞서 본 구본무
현대 전기차 개발에 큰 영향을 준 인물
 - 현대 정주영 회장
 -- 1991년 미국 이차전지 전문가를 불러 국내 연구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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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와 베스타에서 GV60까지, 
30여년을 이어온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개발 역사 - 1편

쏘나타와 베스타에서 GV60까지, 
30여년을 이어온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개발 역사 - 2편


 
 

 

 

[ 일본 /혼다 ]-----------------------------------------

2022 - 5

혼다의 첫 전기차,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쓴다

 - [ 이시국 ] 관련 동영상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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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치 Peachy ]

2023 - 3 - 6

 
지금 테슬라와 초대형 계약 터뜨려버린 
한국 배터리 괴물 중소기업
l 첫 해부터 테슬라 전체 생산량의 3분의1 맡아버린 상황

 
[ 2023/ 2/ 28 ]
엘앤에프, 테슬라에 3.8조 규모 하이니켈 양극재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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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

2023 - 5 - 11

K배터리 3사 사상 최대 실적. 적수 없어. 

올해 IRA 보조금만 1조 넘어.

 IRA때문에 한국에 매달리는 중국 배터리업체들의 5조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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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

2 - 22 - 화 -------------------------

[긴급속보]日"한국 국산화 뭐야!" 일본 최대 소재기업, 갑자기 한국 찾아 빌고 있는 놀라운 상황

 

[여의도튜브] “무려 10배 차이…상대 안돼” 세계가 中 말고 韓 찾는 이유 /머니투데이방송  

 

LG엔솔, 지난해 非중국 배터리 점유율 1위…CATL 3위

중국내 판매 제외한 결과

 

2 - 21 - 월 -------------------------

[여의도튜브] 日 “싸게 팔게” 유혹에도 韓배터리 고개 젓는 이유 /머니투데이방송

 - 日 아사히카세이 韓 배터리 분리막 저가공략 불구 "SKIET 성장성 문제없어"( 2022/ 2/ 18 )

 - 日 신에쓰화학, 배터리 냉각소재 생산 2배 확대 ( 2022/ 2/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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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배터리 3사 -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중국배터리 회사 - CATL, BYD

한중배터리기업 일본외 소재 공급망 구축
 한국 - LG화학, SK아이이테크놀로지, 포스코케이칼, 에코프로
   이상 한국 기업들도 배터리 소재 기술을 개발하여 경쟁력 확보..!

전세계 배터리 공급 한중일이 95% 차지하는 상황에서
 한중으로 그 공급망이 다시 재편되는 상황.!

 

반도체 제재로 일본의 공급망은 신뢰를 잃은 상황에서

아무리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해도 일본 배터리소재 기업은

안정적공급망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없다..!

 

1 - 25 - 화 -------------------------

[ 이시국에지금 ] <-- 한국 배터리 관련 최신 정보 정리

 

1 - 14 - 금 -------------------------

LG엔솔, 호주 업체와 수산화리튬 원재료 리튬정광 공급 계약

 

1 - 6 - 목 --------------------------

LG엔솔, "전기차용 각형 배터리 생산 검토"

 - LG엔솔 각형 배터리 생산 현실화 시 3가지 유형 배터리 모두 양산

=--=-=-=-=-=-=-=-=-=-=-=-=-=-=-=-=-=-=-=-=-=-=-

[ 2021 ]

11 - 19 - 금 -----------------

프랑스 배터리社 ACC, 韓기업에 러브콜…"日 보다 한국"(종합)
 - 송작가TV 해설

 - 일본이 선점하던 배터리 기술 발전을 시키지 않던 상황에서

   중국에 배터리 팔아먹을 요량으로 일본이 차린 공장에서 기술 유출

   중국은 같은 수준의 배터리 생산

   한국은 그걸 넘어서는 기술 개발..!

 

10 - 20 - 수 -----------------

세계 4위 車 업체도 K배터리가 싹쓸이… LG엔솔·삼성SDI ‘승전보’

 - 세계 4위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의 북미 전기차 배터리 물량을 한국 배터리가 싹쓸이했다.

 - [스텔란티스]

   이탈리아미국이 합작한 자동차 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

   프랑스 자동차 업체 ‘푸조시트로엥(PSA)이 합병해 올해 1월 출범한 회사로

 -- 송작가TV 해설

   -- 현대, 기아는 독자적으로 전기차 개발..! 대단한 일이다..!

 

10 - 13 - 목 -----------------

한국은 죽어도 못한다던 일본제치고 세계 벽 깬 한국. 

미군용 전기차 한국 배터리 탑재. 루시드 한국 배터리 세계 최고

 - 일반 자동차에서부터 미국 국방 산업에까지 시험 테스트 중..!

 

[단독] 삼성SDI, 日 파나소닉 제쳤다…테슬라 주행거리 제친 루시드 탑재

 -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전지
   한번 충전에 700km 넘기며 파나소닉 제쳐

 

7 - 20 - 화 ---------------

LG에너지솔루션, 5월 글로벌 전기승용차용 배터리 사용량 1위

  - 중 CATL을 넘어섰다..!

  - 中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톤, 1조 원 날리고 파산 위기

   -- 2017년 설립된 바이톤은 한때 촉망받던 전기차 기업으로 6차례 투자를 받은 이력이 있던 만큼 

    업계 충격도 적지 않다. 이중 다섯 차례 투자 금액이 84억 위안(약 1조 4890억 원)을 넘어섰으며

    주요 주주 중에는 중국 자동차 기업인 이치그룹, 그리고 배터리 기업인 CATL도 포함돼있다

 

7 - 18 - 일 ---------------

[여의도튜브] 유럽서 대량주문 폭주 황급히 공장 늘리는 韓 “中에 매달릴 이유 없다” /머니투데이방송

 - 중국 베터리 보다 많이 팔리기 시작한 유럽 베터리 시장..!!

 - 삼성SDI, 헝가리 '각형 배터리' 생산라인 두 배 증설... " 유럽 시장 주도권 굳힌다" ( 2021/ 3 )

 

4 - 5 - 월 ----------------

치사한 유럽의 배터리전략, 한국 배터리 이기기 위해 게임의 법칙을 바꿀 수 있다? 

독일어신문읽어주는남자 독신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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